성장하는 엄마/영어공부

챗GPT로 영어원서 읽으며 나만의 문장 만들기

수크린샷 2025. 4. 14. 18:29

 

안녕하세요! 저는 24년 하반기부터 영어 공부를 다시 시작하게 됐습니다. 기존에 하던 일을 쉬는 동안 하고 싶었던 공부를 여러 가지 해보려 했는데 그 중 하나가 영어입니다.

 

영어 공부를 하는 이유

영어 공부의 동기가 명확할수록 공부 효과가 높아지죠? 저처럼 아이만 돌보는 전업주부라면 특별히 준비하는 시험도 없고 해외 여행가는 계획 같은 것도 없다 보니 진도가 더 느린 거 같아요. 그래서 스스로 다짐했습니다. 억지로라도 동기를 부여하자고요!

다행히 저에게는 기회가 하나 있습니다. 아들이 어린이집을 다닐 때 사귄 친한 친구의 엄마가 호주인이에요. 그 분과 뜨문뜨문 만나며 계속 만남을 이어오는데 SNS도 활발히 하는 분이라 그분의 계정을 보기만 해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게 일상얘기도 댓글로 (영어로) 주고 받으며 자극이 되고 있어요.

 

앞으로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저에게 기회가 왔을 때!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고 싶은 맘이 점점 커지기도 합니다. 아들의 영어 교육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고, 우리 가족이 언젠가(?) 해외에 나갈 경우를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본격 설명 전! 제가 좋아하는 영어 공부법

저는 20대 때부터 영어 공부를 좋아해 손에서 영어 공부를 놓지 않았습니다. 그 덕분에 지금 짧게나마 프리토킹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제가 주로 사용한 두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드/영화 대사 외우기


저는 미드 프렌즈 대사외우기 를 열심히 해서 시즌 1의 대사집을 다 공부했습니다. 특히 시즌 1 에피소드 1은 지금도 대사를 바로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외웠어요.

 

싸이월드 시절, 중고로 샀던 프렌즈 대본집이라죠!

 

요즘은 집안일을 하면서 #프렌즈시즌1 음원을 틀어놓고 듣고 있습니다. 지겹도록 들은 에피소드지만, 대사를 듣고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외웠던 말이 나오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2. 영어 원서 읽기


영어원서읽기 는 20대 때 우연히 발견한 네이버 영어원서읽기카페인 스피드리딩 덕분에 실력을 많이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스피드 리딩, 영어원서를 한글책처럼 읽자! : 네이버 카페

대한민국 NO.1 영어 원서 읽기 커뮤니티, Speed Reading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이 카페에서 북클럽 리더로도 활동했었죠. 지금까지 이 카페 활동을 하며 완독한 원서도서는 10권 이상인 것 같습니다. 이 활동 덕분에 단어나 기본적인 문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방법! 챗GPT로 원서 속 단어를 활용해 '나만의 문장' 만들기

이렇게 여러 방법으로 공부해본 결과, 장을 통째로 외우는 것이 실력 향상에 가장 도움이 되었단 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원서를 읽으며 내게 맞는 문장을 만들어 외우는 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요즘 영어공부에 큰 도움이 되는 챗GPT를 활용합니다.

 

방법은 크게 두 단계로 나뉘어요.

 

1단계: 원서 읽기

1) 원서를 읽으며 모르는 단어를 체크합니다.
2) 단어 뜻을 검색해 책에 정리합니다.

 

 

저는 해리포터 원서를 좋아해 1권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다시 읽으며 단어를 정리했습니다.

 

2단계: 단어로 문장 만들기

1) 쓸법한 단어로 새로운 문장을 만듭니다.
2) 챗GPT로 문법을 고쳐 올바른 문장으로 수정합니다.
3) 올바른 문장을 외우고 시험을 치릅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정리한 내용도 보여드리며 소개할게요.

 

1) 쓸법한 단어로 새로운 문장을 만듭니다

원서 속에는 모르는 단어가 많습니다. 이때, 모든 단어를 외우려하기보다는 내가 정말로 실생활에서 쓸법한 단어만 정리합니다.

 

저는 하루에 단어 3개만 골라서 정리했습니다. 위 표와 같이 단어를 찾은 날짜, 뜻도 적은 후, 해당 단어가 원서 속에서 어떤 문장에 있었는지 알 수 있도록 '원서 속 문장'이란 셀을 채웁니다. 그리고 나서 꼭 해야할 일!

 

 

해당 원서 속 문장을 토대로 나만의 문장을 만듭니다. 이때, 쓸 수 있는 데까지 문법 신경쓰지 않고 써본 후, 챗GPT로 교정합니다.

 

 

2) 챗GPT로 문법을 고쳐 올바른 문장으로 수정합니다.

 

나만의 문장 열 다음에 수정본이란 열이 보이시나요? 여기서 검은색 볼드체는 몰랐던 단어이고, 챗GPT로 수정한 부분은 빨간색 볼드체로 표시합니다.

 

이 때, 제가 쓴 문법 수정 프롬포트도 알려드릴게요. 한글로 안하고, 영어로 했습니다.

 

챗GPT 영어공부 프롬포트

correct the following sentence.
"나만의 문장(셀 속 문장 복붙)"

 

챗GPT 활용한 예시

 

단순히 문장만 고치지 않고, 챗GPT는 해당 문법에 대한 설명도 추가해줍니다. 그럴 경우, 추가 설명 칸도 만들어 부가설명을 넣었습니다.

 

 

 

3) 올바른 문장을 외우고 시험을 치릅니다.

 


매일 공부한 단어는 평소에 외워둡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 시험을 통해 복습합니다.

 

저는 이 과정을 하다보니 책상에 앉아서 단어 3개를 정리하고, 공부하는데만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하루 약 30분 정도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이렇게 하나씩 하다 보면 실력이 쑥 향상될 수 있답니다!

 

 



저처럼 영어 공부에 관심 있는 엄마나 혼자 공부하는 분들은 '같이 공부하고 싶어요'라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기회가 된다면 온라인 영어공부모임을 만들 계획이니, 수요가 많으면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할게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눌러주세요♥️ 유용하셨다면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 지인들과 함께 보세요 🔗